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의생명시스템학부

메뉴

공지사항

제목 - 설명

2021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니, 

아래의 일정과 세부사항을 숙지하여 주시고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 일정 및 진행 안내 공문은 학기 내 진행되는 대학원 학위논문 전체 일정에 대한 안내입니다.

 ○ 각 일정이 도래하면 세부 안내도 사전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 관련 규정은 ‘학칙시행세칙(대학원) 제4장 학위논문’ 입니다. [붙임17]

[논문 진행 순서]

1. 논문발표 및 심사대상

 4학기 재학생 및 수료생(영구수료해제자 포함) 논문등록자로  아래 ~사항을 모두 충족 시킨 자

   

가. 학점 취득자

 

 나. 종합시험 합격자 

   

다. 연구윤리교육 이수(예정)자

   

라. 논문지도교수를 배정 받고 논문지도를 받은자(논문작성학기 포함)

   

마. (외국인) 한국어 능력 기준을 갖춘 자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 이전까지 TOPIK 4급 이상 취득하고 증빙 제출 한 경우

           연구실적을 근거로 주임교수 명의의 TOPIK 면제 추천이 공문으로 제출된 경우에만 논 

           진행이 가능함

   

바.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학칙시행세칙(대학원)제30조의 연구실적을 충족한 자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 시, 연구실적 게재가 완료되어야만 논문 진행이 가능함

 

  2. 논문공개발표 및 공개발표 결과보고

   가. 기간 : 2021913() 924(

   나. 공개발표 방법 : 논문지도교수 · 주임교수 · 학과교수 참석 하에 질의 응답 진행 

   다. 공개발표 결과보고 제출사항 

        1) 공개발표결과보고서[붙임1]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

        2) 연구윤리준수확인서[붙임2](공개발표 결과 합격자만 해당) :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

  

3. 논문심사위원 추천(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시, 합격자만 해당

   가. 기간 : 2021913() 924(

   나. 심사위원 

        1) 석사학위과정 : 3명 (외부 심사위원 위촉 시 1명까지 가능)  

        2) 박사학위과정 : 5명 (외부 심사위원 1명 이상 반드시 포함 필요)

             학위과정별 심사위원 위촉 인원(석사 3, 박사 5명은 반드시 준수)

             교내 근무자는 모두 내부심사위원으로 구분됨

   다. 심사위원 추천 제출사항 

        1) 공개발표결과 및 심사위원명단 제출양식(EXCEL)[붙임3] 

            – 학과에서 취합된 공개발표 결과보고서를 기준으로 제출양식 엑셀파일을 작성 및 첨부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공문 발송 

        2) 심사위원명단[붙임4, 붙임5] 

            가)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

            나) 직전학기 최종심사 연기자도 심사위원 명단 제출(완본 연기자는 제출하지 않음)

 

4. 가제본 및 카피킬러 검사결과 상세보기제출

   가. 기간 : 2021104() ~ 1015()

   나. 대상: 공개발표에 합격하여 최종심사 대상이 된 자 

   다. 가제본 제출 

   라. 개정된 학칙시행세칙(대학원)에서 학위논문 피심사자격에 ‘논문유사도검사시스템을 통해 학위논문

       유사도를 확인하고 결과보고서를 제출한 자’가 추가되었으며, 본교는 현재 논문유사도검사시스템으로 카피킬러를 지정하고 있음

 

5. 심사비 납부 

   가. 기간 : 20211020() ~ 1022()

   나. 대상 : 공개발표에 합격하여 최종심사 대상인 자 

   다. 심사비 납부 : 납부 방법은 추후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등 안내 예정 

 

6. 최종심사 결과보고

   가. 기간 : 20211018() ~ 1126()

   나. 최종심사 결과보고 제출사항

       1) 최종심사결과 제출양식(EXCEL)[붙임7] : 학과에서 취합된 심사 결과보고서를 기준으로 제출

           양식 엑셀파일을 작성, 첨부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공문발송  

       2) 제출서류 :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 

           가) 석사학위과정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붙임8], 심사요지서[붙임10]

           나) 박사학위과정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붙임9], 심사요지서[붙임10],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지(2차)[붙임11],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지(3차)[붙임12], 

                                         박사학위청구 논문 심사결과 투표용지(5매)[붙임13]

 

7. 논문완본 제출

   가. 기간 : 202213() 14() (2일간) [붙임14, 붙임15, 붙임16] 

   나. 2021년 12월 중 학위논문 파일을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 업로드 후 저작권 동의서를 출력하여 

       논문완본과 함께 제출 (관련 세부 사항은 추후 별도 안내 예정임)

 

  1. 관련 규정: 학칙시행세칙(대학원) 제4장 학위논문 [붙임17]

 

붙 임 1. 공개발표결과보고서 1부

  1. 연구윤리준수확인서 1부
  2. 공개발표결과 및 심사위원명단 제출양식(EXCEL) 1부
  3.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 1부
  4.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 1부
  5.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논문검사 서비스 안내 1부
  6. 최종심사결과 제출양식(EXCEL) 1부
  7.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 1부
  8.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 1부
  9. 심사요지서(석,박사) 1부
  10.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지(2차) 1부
  11.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지(3차) 1부
  12.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투표용지 1부
  13. 학위논문양식(국문)(인준서 포함) 1부
  14. 학위논문양식(영문)(인준서 포함) 1부
  15.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필수 안내서 1부
  16. 학칙시행세칙(대학원) 제4장 학위논문 1부. 끝.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