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의생명시스템학부

메뉴

교과과정

1. 학부소개

*

숭실대학교 의생명시스템학부는 2001학년도 국내 최초로 설립된 생명정보학과를 모태로 하고 있습니다. 개개인의 유전형에 따라 질병을 치료하는 맞춤형 치료 시대의 도래로 인해 생명공학기술(BT)와 정보기술(IT)의 지식을 고루 갖춘 융합형 인재의 수요가 폭증할 것입니다. 의생명시스템학부는 생명과학분야와 컴퓨터 분야의 과목들을 고루 교육시킴으로써 융합형 인재양성에 힘써 오고 있습니다.

 

의생명시스템학부에서는 학생들이 적성에 따라 생명공학 전공 또는 생명정보학 전공을 선택하여 다양한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생명공학 전공은 생명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재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고, 생명정보학 전공은 맞춤 치료 시대의 수요에 부응하여 생명정보를 다루고 분석하는 생명정보학과 생물체계를 총괄적으로 설명하는 시스템생물학 분야의 인재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의생명시스템학부에서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창의성 있는 진정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

*

2. 교육목표

*

 1) 생명공학의 이론 및 실기 교육 

 2) 계산및 통계를 통한 생물 정보의 분석 및 활용교육

 3) 데이터베이스 구축, 신약설계 등 관련분야의 교육 

 4) 생명공학 – 정보기술 융합분야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

*

*

3. 교과과정 및 과목소개

*

1) 전공선택학점이수는 심화정도 난에 “심화”로 표시된 과목 중 3 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함. 

2) 비고 난에 “생명정보” 혹은 “공통”으로 표시된 과목을 18 학점 이상 이수시 “생명정보학” 전공으로 인정하고, “생명공학” 혹은 “공통”으로 표시된 과목을 18 학점 이상 이수시 “생명공학” 전공으로 인정하며, 양쪽 전공을 모두 충족할 경우 “생명정보학 및 생명공학” 전공으로 인정함. 

3) 타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전공선택과목 중 전공교과목으로 인정하는 과목명(단, 단수전공자에 한함)은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 IT대학의 각 학과의 전공선택과목 중, 의생명시스템학부에 개설된 과목과 유사하지 않거나 더 심화된 과목들에 한하여 전공으로 인정할 수 있음. 

*

*

4. 교과과정표

 

[2022년 이후 전공과목표]

[2023년 이후 전공과목표]

 

 

[2024년 이후 전공과목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