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의생명시스템학부

메뉴

학부 소식

제목 - 설명
  • 의생명시스템학부 김송희 학부생, 약학분야 국제학술지에 논문 발표

    • 등록일
      2023.06.21
    • 조회수
      589

<의생명시스템학부 김송희 학부생(사진=숭실대)>

 

지난 6월 18일(일) 의생명시스템학부 김송희(4학년) 학부생이 약학분야 우수 국제학술지인 「Pharmaceutics」(IF=6.525)에 논문을 게재했다. 김송희 학부생은 의생명시스템학부 심가용 교수의 지도를 받아 ‘바이오의약 전달을 위한 면역조절능을 가진 지질 소재 나노입자(Immune-Modulating Lipid Nanomaterials for the Delivery of Biopharmaceuticals)’를 연구했다.

최근 예방용 백신의 승인으로 인해 지질 나노입자는 주목받는 RNA 전달 수단이 되었으며, 비 바이러스 벡터의 단기 지속성은 감염성 질환 백신 개발에서는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마이크로 유체 칩 기반 제조 공정을 사용하여 RNA 및 단백질과 같은 다양한 바이오의약의 전달 수단으로 지질 나노입자가 활용될 수 있으며, 이 논문에서는 면역 조절 목적으로의 지질 나노입자 기반 바이오의약 개발 가능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이 논문에는 제1저자 김송희 학부생 외에도 최보승·김유진 학부생이 논문 발표에 참여했다.

지도를 맡은 의생명시스템학부 심가용 교수는 “학부연구생이 주도적으로 연구에 참여하여 좋은 결실을 얻게 되어 기쁘고, 주체적으로 주도하는 프로젝트에서 얻은 교훈과 성취감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한 걸음 더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홍보팀 (pr@ssu.ac.kr)

상단으로 이동